큐레이터의 단상/아르뜨의 미술사 스터디(since 2012)

[마감]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 2018. 03. 24(토) 저녁 7시 30분

아르뜨 2018. 3. 13. 23:02


지난 1월에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을 하고나서 미처 신청하지 못했던 몇몇 분들에게 문의를 조금 받았습니다. 3월에 하겠다고 했는데 이번엔 다들 시간이 어떠실런지 모르겠네요. 이번 큐레이터 특강은 3월 24일(토) 저녁 7시 30분부터 2시간동안 진행합니다. 큐레이터에 관해 평소 궁금하셨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들으시는게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큐레이터, 미술 경매사(스페셜리스트), 미술사 대학원, 외국 유학에 관심있는 분들도 그동안 잠을 설칠 정도로 고민되었던 것들을 모두 가져오세요 :)


현직 큐레이터로서, 미술사를 전공하는 사람으로서 지금까지 겪은 것을 토대로 어떤 시행착오가 있었는지, 현재 삶은 어떤 점에서 만족스럽고 어려움은 무엇인지에 대해 모두 소개해드리는 시간이 될 예정입니다.

보통 특강에는 대학생부터 직장인까지 참석하는데 이번에도 연령에 상관없이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은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지극히 현실적인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냉정하고, 현실적으로 이 분야에 대해 알 수 있는 자리이니 향후 자신의 미래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큐레이터, 미술 경매사, 아트 딜러가 되고 싶으면 어떤 공부를,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하며, 공부 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현 미술계 취업 전반의 분위기는 어떠한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자리입니다. 그리고 대학원을 진학할 때 미리 준비하면 좋을 점 등에 대해서도 말씀드릴 예정입니다.

지난 특강 때 모습


지금까지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을 진행한지 벌써 6년차가 되어가고 있는데요. 그동안 특강과 스터디에 참석하신 많은 분들이 오히려 이런 현실적인 이야기가 더 도움이 된다고 해주셔서 저도 처음 계획대로 이 특강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궁금하셨던 점들 잘 간직하고 계셨다가 3월 24일(토)에 모두 들고 오시길 바랍니다. ^^

자세한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26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커리큘럼]


1. 큐레이터로 사는 삶이란?

- 큐레이터의 업무, 큐레이터의 종류 등등 


2. 나는 어느 곳에서 일하는 것이 더 맞을까?

-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전시기획사


3. 큐레이터가 되기 위한 방법은?

- 대학원 진학에 대하여 : 전공 선택의 문제

- 유학은 어디로? 언제? 어떤 전공으로? 

- 준학예사 시험에 대하여 : 준학예사 시험이 마스터 키는 아니다.


4. 나에게 맞는 대학원 찾기(졸업 후 주로 어디에 취직하는지)

- 미술사, 미학, 예술학, 예술경영, 박물관학 등등


5. 준학예사 시험, 다 공부할 필요 없다?

- 출제경향 파악과 선택과목 선택 요령, 그리고 대비 방법 소개

- 공통과목인 박물관학과 전시기획론을 혼자 대비해도 충분한 이유


[참여 방법]


1. 일시 : 3월 24일(토) 저녁 7시 30분~9시 30분


2. 장소 : 종로 종각역 토즈

- 모임명 '아르뜨의 큐레이터 특강'을 찾으시면 됩니다.) 

- 강의 전날에 문자로 다시 공지해드립니다 :)


3. 참석 인원 : 회비 입금 선착순 15명(마감되면 밑의 댓글에 마감되었다고 올리겠습니다)


4. 회비 : 3만원(장소대여비 포함)

입금계좌(기업은행 012-058099-01-021 이O훈)로 입금하시고, 밑의 댓글에 비밀댓글로 성함, 연락처를 적어주시면 제 연락처와 함께 확인 문자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 페이스북에서도 같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입금하신 순서대로 선착순 마감하겠습니다.


5. 문의처 : 메일(artntip@gmail.com) / 페이스북(facebook.com/artntip) / 인스타그램(@artntip) / 트위터(@artn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