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터의 단상/아르뜨의 미술사 스터디(since 2012)

[마감] 한국미술사 심화스터디 : 2017. 05. 13(토) 시작

아르뜨 2017. 4. 26. 22:26

안견, <몽유도원도>, 1447, 덴리대학교부속덴리도서관, 나라, 일본


이번에 모집하는 스터디는 한국미술사 심화스터디입니다. 마지막으로 한게 작년 8월인데 벌써 시간이 이렇게 흘렀네요. 한국미술사 심화스터디는 미술사 대학원 입시와 준학예사 시험을 준비 중인 분들을 위한 스터디입니다. 한국미술사 관련 시험에서 문제로 나올만한 부분은 모두 배울 수 있는 스터디로 시험 공부 혹은 취미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스터디로 기본은 모두 공부하고 대학원에 가신 분들이 가장 많습니다. 비단 미술사 뿐만 아니라 미학, 미술교육, 예술경영, 예술학 등 다양한 전공으로 진학하시더군요. 스터디를 통해 알게 되고 지금까지 친하게 지내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공부가 되었다고 하니 미술사 공부하고 싶은 분들은 믿고 함께 하셔도 좋습니다 :)


한국미술사 심화스터디의 커리큘럼은 준학예사 미술사 시험 기출문제를 시대순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그 문제를 풀기 위해 공부하면 좋을 논문과 책을 자료로 만들어서 함께 읽어나가며 진행됩니다. 물론 자료는 제가 매시간 나눠 드릴거에요. 그리고 꼭 알아야 하는 개념들은 칠판에 필기도 하면서 작품 이미지들을 가지고 제가 강의하는 방식입니다. 강의 중간에 박물관에서 일하며 생긴 문화재, 전시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전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분야로 진로를 고민 중이신 분들에게 더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한국미술사 심화 스터디 기간은 총 8주입니다. 그리고 모집 인원은 8명까지만 받으려고 합니다. 최소 인원으로 해야 공부에 집중도가 높고 스터디 멤버들끼리 빨리 친해질 수 있는 것 같더라구요. 3년 전에 했던 심화스터디 멤버들은 각자 다른 대학원으로 진학했지만 지금도 교류하며 함께 전시도 보고 친하게 지내고 있습니다(개강 및 종강파티, 전시관람 등 ㅎㅎ). 제가 있는 박물관에서 특별전을 하면 같이 보러오기도 하며 종종 만나는데 참 소중한 인연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미술사 개설서를 기본으로 보다 깊이있는 논문 혹은 전공 서적으로 미술사 전체적인 공부를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대학원을 준비하건, 준학예사 시험을 보건, 취미로 공부를 하건 상관없이 모두 공부에 도움되니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미술사를 한 번도 공부해본 적이 없어도 참여 가능합니다. 준학예사 미술사 문제 자체가 미술사에서 가장 기초이기 때문입니다. 미술사 공부하고 싶으셨던 분들께서는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


1. 강의 자료 예시






2. 커리큘럼, 미술사 스터디 장소, 신청 방법


* 한국미술사 심화스터디 커리큘럼

- 5/13(토)부터 8주간 매주 토요일마다 저녁 7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합니다.

- 중간에 한 번 정도 휴강할 예정입니다.


<1주차>

1. 국립박물관 소장 미륵반가사유상(국보 83호)과 석굴암 본존불에 대하여, 시대적 배경 및 조각적 특징 등을 비교 논술하시오.(2001)

2. 통일신라 사실조각양식(寫實彫刻樣式)에 대하여 논의하시오.(2000)


<2주차>

1. 통일신라시대의 불교조각을 시기별로 나누어 각 시기의 특징과 대표적인 작품, 조각사적 의의에 대해 논의하시오.(2003)

2. 통일신라 하대(9세기) 불상조각의 특징을 비로자나불상을 중심으로 논의하시오.(2002)

3. 고구려 고분벽화(2005)


<3주차>

1. 고려 청자, 조선 분청사기 및 백자

2. 고려불화의 시대적 배경과 특징에 대해 논하시오.(2010)


<4주차>

1. 조선 회화와 중국 회화의 영향 관계 정리

2. 조선초기 안견의 화풍과 발전사, 특징을 서술하고 조선중기와 일본 무로마치 시대에 수묵화에 끼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2008)


<5주차>

1. 조선시대 중기 회화의 대표적인 주제와 화풍을 주요한 화가들을 거론하면서 서술하시오.(2006)

2. 조선시대 중기 절파에 대하여 논하시오.(2009)

- 중국 절파계 화풍의 특징과 중국으로부터 조선으로의 유입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조선중기의 절파계 화풍작품과 양식적 특징에 대하여 쓰시오.


<6주차>

1. 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와 남종화(南宗畵)와의 관계에 대하여 논의하시오.(2000)

2. 조선시대 남종화풍(南宗畵風)의 유입과 수용, 발달과정, 양식적 특징 등에 관해 논술하시오.(2004)


<7주차>

1. 풍속화와 민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고, 각각 주제와 양식적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2007)

2. 도화서의 역할과 작가, 작품, 성격 등을 서술하고 도화서 화원과 작품에 대해 서술하시오.(2011) 어진, 초상, 궁중장식화, 기록화(의궤), 문인화(산수화), 영모도, 화조화, 초충도


<8주차>

1. 추사 서화의 시대적 배경, 특징, 내용, 이후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라.(2012)

- 추사 서화 세한도, 불이선란도에 대해 서술하라.(2012)

2. 오원 장승업 화풍의 특징을 중국화풍과 비교하여 논의하시오.(2002)


* 스터디 장소 : 종로 종각역 토즈(스터디 전날 공지와 약도를 문자로 보내드립니다)



* 한국미술사 심화 스터디 신청 방법


[신청 방법]

- 인원 : 각 과목별 회비 납부순 8명

  * 마감이 되면 밑의 댓글란에 마감되었다고 공지하겠습니다.

- 회비 : 한국미술사 8주간 18만원(장소대여비 + 각종 자료 인쇄비 포함)

- 하나은행(391-910455-46307 이O훈)으로 입금하시고, 밑에 양식에 성함, 연락처, 이메일 주소를 적어주시면 확인 문자를 보내드립니다.


[문의처]

- 메일(☞ artntip@gmail.com)

- 페이스북(☞ www.facebook.com/artntip)

-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artn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