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터의 단상/아르뜨의 미술사 스터디(since 2012)

[모집] 인문공간 넛지살롱에서 알랭 드 보통의 『영혼의 미술관』으로 강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아르뜨 2014. 11. 3. 20:40


지난 여름에도 진행했었던 인문공간 넛지살롱의 생기 프로젝트를 연말에도 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제 스터디인 "아르뜨의 미술사 스터디"가 철저하게 미술사 이론 공부를 위한 것이라면, 인문공간 넛지살롱의 생기 프로젝트는 독서 토론 모임입니다. 단순히 독서 소감을 나누는 것은 아니고, 제 강의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미술이란 무엇인가,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미술은 우리에게 어떤 이로운 점을 주는지 등등 미술과 전시회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분명 많은 생각과 깨달음을 얻고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필요하면 중간 중간에 제 미술사 강의가 덧붙여질 예정입니다. 즉 기본 텍스트가 알랭 드 보통의 『영혼의 미술관』이고, 이를 통해 미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정립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인문공간 넛지살롱 측에 신청을 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해드릴겁니다. 그리고 매주 읽어와야 할 분량도 알려드릴거고요.


지난 여름,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로 진행하는 중


지난 여름,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로 진행하는 중


스타벅스에서는 벌써 2015년 플래너 이벤트를 시작했고, 커피잔과 텀블러들도 크리스마스 시즌에 맟춰서 바뀌었더군요. 연말이 훌쩍 다가왔다는 증거 중의 하나가 아닐까 싶네요. 연말에 인문공간 넛지살롱에 모여서 대표님이 직접 내려주시는 핸드드립 커피를 마시며 미술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미술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강의를 끝내고 밖에 나왔을 때 눈이 조용히, 하지만 쏟아질듯이 내리고 있는 야경을 가장 보고 싶네요. ^^


[인문공간 넛지살롱 3차 생기 프로젝트]


- 교재 : 알랭 드 보통의 『영혼의 미술관』

- 시간 : 11월 12,19, 26 & 12월 3,10,17일(매주 수요일 저녁 7:30~9:30)

- 장소 : 서울시 중구 정동 23-15번지 진섭빌딩 3층 인문공간 넛지살롱, 지하철 서대문역 5번출구. 경향신문사 맞은편

- 참가 신청 : 인문공간 넛지살롱 홈페이지(☞ http://www.nudgesal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