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터의 단상/아르뜨의 미술사 스터디(since 2012)

제10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모집 : 9월 7일(토) 오후 4시-6시

아르뜨 2013. 8. 27. 01:27


9월 7일(토)에 10번째 큐레이터 특강을 하려고 합니다. 큐레이터, 미술사 대학원 진학 등에 대해 계획을 세우고 계신 분이라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이번에는 대학원 전기 입시를 앞두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연구계획서 작성하는 법 등에 대해서도 조언을 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스터디를 하고 있는 분들이 심심치 않게 물어보시더라구요 :)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은 아주 현실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자리입니다. 큐레이터가 되고 싶으면 전시 많이 보고, 책 많이 읽어서 소양을 기르라는 식의 원론적인 이야기보다는 명확하게 어떤 루트가 있는지,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냉정한 조언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너무 강하게 얘기했나'라는 생각도 가끔 들긴 하지만 특강을 들은 대부분의 분들이 오히려 현실적이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고, 그래서 더 도전하고 싶다는 욕심이 들었다고 하시는 것을 보면 이런 조언들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진로, 미래 계획을 세우기 전에 정확하게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며, 대개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현재의 나이에도 도전할 수 있는건지 등에 대한 이야기와 큐레이터로 일할 수 있는 기관, 대우 및 전망, 업무 내용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제가 1시간 가량 강의 형태로 진행을 하고 나면, 나머지 1시간은 개별 질문을 받습니다. 평소에 미리 궁금했던 점들을 정리해 오시면 훨씬 도움이 많이 될거에요 :)

[제10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1. 큐레이터로 사는 삶이란?
- 큐레이터로 일할 수 있는 곳, 업무 내용 등

2. 나는 어느 곳에서 일하는 것이 더 맞을까?
-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전시기획사

3. 큐레이터가 되기 위한 방법은?
- 대학원 진학 : 미술사, 예술경영, 박물관학, 미학 등의 전공 선택
- 유학은 어디로? 언제? 어떤 전공으로?
- 준학예사 시험 꼭 봐야 하나?

4. 나에게 맞는 대학원 찾기
- 연구계획서 작성하기 위해 미리 공부해두면 좋은 것들

5. 준학예사 시험, 다 공부할 필요 없다.
- 출제경향 파악과 선택과목 선택 방법, 시험 대비 방법 등
- 박물관학과 전시기획론은 혼자 공부해도 충분하다.


[제10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참여 방법]

1. 일시 : 9월 7일(토) 오후 4시-6시

2. 장소 : 종로 종각역 토즈(모임명 '아르뜨의 큐레이터 특강'을 찾으시면 됩니다.)

3. 참석 인원 : 회비 입금 선착순 15명(마감되면 밑의 댓글에 마감되었다고 올리겠습니다.)

4. 회비 : 3만원(장소대여비 포함)
- 입금계좌(하나은행 391-910455-46307)로 입금하시고 비밀댓글로 성함, 연락처,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제 연락처와 함께 확인 문자를 보내드립니다 :)

5. 문의처 : 메일(artntip@gmail.com)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