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 큐레이터가 되기 위한 방법, 냉정한 현실, 그리고 비전
11월에도 다행히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여름에 처음 할 때만 해도 사람들 반응이 그닥 좋지 않으면 일회성으로 하고 그만 해야겠다고 생각했었는데, 다행히 이번에도 할꺼냐는 문의를 받고 있고 부족한 특강임에도 고마워해주시는 분들 덕분에 이어서 하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
<아르뜨의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의 컨셉은 명확하고, 메시지는 딱 하나입니다. 컨셉은 바로 큐레이터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기 힘든 비전공자들이 큐레이터라는 막연한 꿈에 다가가기 전에 냉정한 현실을 미리 알려주자입니다.
전공을 바꾸는 것은 혹은 진로를 바꾸는 것은 정말 고민스럽고, 후회가 될지도 모를 인생의 중요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 인생에서 모든 경우의 수를 따져봐야 시행착오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겠죠.
저 역시 다니던 회사에 사표를 내기 전에 일년 정도를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었고(분명 이 길로 다시 돌아갈 것이라고 마음 먹었었는데도 막상 사표를 내려니 무지 고민스럽더라구요. ㅎㅎ), 계획을 짤 때 향후 10년의 계획표를 작성해가며 시행착오를 겪지 않으려고 노력한 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학부생들, 혹은 직장인들 중에서 큐레이터로 진로를 바꾸려는 분들의 절박함? 막연함 같은 것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지간해서는 상담 메일을 바로바로 해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죠.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역시 같은 마음에서 시작했습니다. 인생의 방향이 완전히 바뀌어 버릴 수도 있는 중대사인데 열정만으로 결정한다는 것은 어찌 보면 굉장한 무리수를 두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도전하기 전에 이러한 어려움이 있다는 것만큼은 꼭 미리 아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더불어 큐레이터가 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케이스별로 소개도 합니다. 큐레이터가 되는데 가장 정석적인 방법이 무엇인지도 말씀드리구요. 각 방법마다 걸리는 시간도 함께 말이죠.(아마 이 부분을 가장 궁금해하실 듯 하네요. ㅋ)
앞서 두번의 큐레이터 특강을 진행해보니 대부분 질문없이 들으러 오셨다가도 막상 강의를 듣다보면 자신의 케이스에 비추어 듣게 되기 때문에 나중에는 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질문을 많이 해주시더군요. 이번 특강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원하는 답을 얻고 싶은 분들은 미리 질문할 것들을 생각해오시길 바랍니다 :)
우선 특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3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커리큘럼]
1. 큐레이터로 사는 삶이란?
- 큐레이터의 업무, 큐레이터의 종류 등등
2. 나는 어느 곳에서 일하는 것이 더 맞을까?
- 박물관
- 미술관
- 갤러리
- 전시기획사
3. 큐레이터가 되기 위한 방법은?
- 대학원 진학에 대하여 : 전공은 무엇으로 선택해야 좋은가.
- 준학예사 시험에 대하여 : 준학예사 시험만이 능사가 아니다.
4. 나에게 맞는 대학원 찾기(졸업 후 주로 어디에 취직하는지)
- 고고학
- 미술사
- 예술경영 & 박물관학
- etc.
5. 준학예사 시험, 다 공부할 필요 없다?
- 출제경향 파악과 선택과목 선택 요령, 그리고 대비 방법 소개
- 공통과목인 박물관학을 혼자 대비해도 충분한 이유
큐레이터가 되고 싶은데 마땅히 물어볼 곳이 없는 분들은 인터넷에는 자료가 별로 없으니 더 이상 고민하지 마시고 오셔서 궁금증을 다 풀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미술사 공부를 어떻게 접근하면 좋은지 궁금하신 분들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미술사 책들은 사실 내용 자체가 생소하고 갈피를 잡기가 어렵긴 하죠.. ㅎㅎ
[제3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참석 방법]
1. 일시 : 11월 10일(토) 오후 6시 30분 - 8시 30분
2. 장소 : 종로 종각역 토즈 혹은 윙스터디(모임명 '아르뜨의 큐레이터 특강'을 찾으시면 됩니다.)
* 강의 전날에 문자로 다시 공지해드리겠습니다 :)
3. 참석 인원 : 15명까지
4. 회비 : 3만원(장소대여비 포함)
- 입금계좌(하나은행 391-910455-46307)로 입금하시고 댓글에 비밀로 성함, 연락처, 이메일을 적어주시면 제 연락처와 함께 확인 문자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 페이스북에서도 같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입금하신 순서대로 선착순 마감하겠습니다.
5. 문의처 : 메일(artntip@gmail.com) / 페이스북
다른 문의사항은 메일이든, 페이스북이든, 밑의 댓글이든 괜찮으니 마음껏 질문해주세요 :) 이제 곧 연말인데 오프라인에서도 친하게 되서 송년회까지 같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12월에 준학예사 시험 끝나면 그간 특강과 스터디 때 참여한 멤버들끼리 송년회 하려고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는 중입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