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터의 단상/아르뜨의 미술사 스터디(since 2012)

[모집중] 마지막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 2019. 11. 30(토) 4시 30분

아르뜨 2019. 11. 18. 11:59

마지막 큐레이터 특강을 합니다.

 

현재 진행 중인 미술사 강의와 큐레이터 특강은 이것으로 마무리할까 합니다. 그래서 마지막 특강을 마련했으니 큐레이터에 관해 평소 궁금하셨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들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큐레이터 특강 11월 30일(토) 오후 4시 30분에 시작해서 2시간동안 진행됩니다.

 

큐레이터, 미술 경매사(스페셜리스트), 미술사 대학원, 외국 유학에 관심있는 분들도 그동안 잠을 설칠 정도로 고민되었던 것들을 모두 가져오시길 바랍니다 :)

 

큐레이터로서, 미술사를 전공하는 사람으로서 지금까지 겪은 것을 토대로 어떤 시행착오가 있었는지, 현재 삶은 어떤 점에서 만족스럽고 어려움은 무엇인지에 대해 모두 소개해드리는 시간이 될 예정입니다. 더불어 준학예사 시험 등 공부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보통 특강에는 대학생부터 직장인까지 참석하는데 이번에도 연령에 상관없이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은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지극히 현실적인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냉정하고, 현실적으로 이 분야에 대해 알 수 있는 자리이니 향후 자신의 미래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큐레이터, 미술 경매사, 아트 딜러가 되고 싶으면 어떤 공부를,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하며, 공부 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현 미술계 취업 전반의 분위기는 어떠한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자리입니다. 그리고 대학원을 진학할 때 미리 준비하면 좋을 점 등에 대해서도 말씀드릴 예정입니다.

지난 특강 때 모습

지금까지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을 진행한지 벌써 7년차가 되어가고 있는데요. 그동안 특강과 스터디에 참석하신 많은 분들이 오히려 이런 현실적인 이야기가 더 도움이 된다고 해주셔서 저도 처음 계획대로 이 특강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궁금하셨던 점들 잘 간직하고 계셨다가 11월 30일(토)에 모두 들고 오시길 바랍니다. ^^

자세한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30회 워너비 큐레이터 특강 커리큘럼]

 

1. 큐레이터로 사는 삶이란?

- 큐레이터의 업무, 큐레이터의 종류 등등 

 

2. 나는 어느 곳에서 일하는 것이 더 맞을까?

-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 전시기획사

 

3. 큐레이터가 되기 위한 방법은?

- 대학원 진학에 대하여 : 전공 선택의 문제

- 유학은 어디로? 언제? 어떤 전공으로? 

- 준학예사 시험에 대하여 : 준학예사 시험이 마스터 키는 아니다.

 

4. 나에게 맞는 대학원 찾기(졸업 후 주로 어디에 취직하는지)

- 미술사, 미학, 예술학, 예술경영, 박물관학 등등

 

5. 준학예사 시험, 다 공부할 필요 없다?

- 출제경향 파악과 선택과목 선택 요령, 그리고 대비 방법 소개

- 공통과목인 박물관학과 전시기획론을 혼자 대비해도 충분한 이유

 

[참여 방법]

 

1. 일시 : 11월 30일(토) 오후 4시 30분 ~ 6시 30분

 

2. 장소 : 종로 종각역 토즈

- 모임명 '아르뜨의 큐레이터 특강'을 찾으시면 됩니다.) 

- 강의 전날에 문자로 다시 공지해드립니다 :)

 

3. 참석 인원 : 회비 입금 선착순 15명(마감되면 밑의 댓글에 마감되었다고 올리겠습니다)

 

4. 회비 : 3만원(장소대여비 포함)

입금계좌(기업은행 012-058099-01-021 이O훈)로 입금하시고, 밑의 댓글에 비밀댓글로 성함, 연락처를 적어주시면 제 연락처와 함께 확인 문자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 페이스북에서도 같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입금하신 순서대로 선착순 마감하겠습니다.

 

5. 문의처 : 메일(artntip@gmail.com) / 페이스북(facebook.com/artntip) / 인스타그램(@artn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