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큐레이터 특강 때 말씀드린 동영상을 공유합니다. 보시면서 뭔가 가슴에 뜨거운게 올라오는 느낌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 이야기를 들려드리고 싶네요.
"불요파 불요회(不要怕 不要悔)"
젊어서는 두려워 하지말고, 늙어서는 후회하지 말라는 이야기입니다.
한 소년이 고향을 떠나 넓은 세상에서 꿈을 펼쳐보기로 결심했다. 집을 나온 소년은 마을에서 가장 존경 받는 노인을 찾아가 인사를 하고 명심할 만한 말을 해달라고 청했다. 붓글씨를 쓰고 있던 노인은 별말 없이 세 글자를 써 주었다.
'不要怕(불요파)'
'두려워하지 마라.'는 뜻이다.
노인은 소년에게 말했다. “얘야, 인생의 비결은 딱 여섯 글자란다. 오늘 세 글자를 알려 주었으니 네 인생의 절반을 이 글자대로 살면 크게 잘못될 일은 없을 것이다.”
30여 년이 흘러서 소년은 중년이 되었다. 어느 정도 성공했지만 마음을 다친 일도 많았다. 그는 다시 고향으로 와서 떠날 때 글씨를 써 주셨던 노인을 찾아갔다. 노인의 아들은 몇 년 전에 아버지께서 돌아 가셨다며 편지 한 통을 꺼내 주었다. 그제야 사내는 30년 전에 노인에게 들었던 인생비결을 떠올렸다. 편지를 뜯어보니 세 글자가 쓰여 있었다.
'不要悔(불요회)'
'후회하지 마라.'는 뜻이었다.
'不要怕 不要悔'는 '미래를 두려워 말고, 지나간 날들을 후회 마라.'는 뜻입니다. 삶은 우리에게 중년 이전에는 두려워 말고, 중년 이후에는 후회 말라고 합니다.
무언가 꿈을 꾸고 희망에 찬 계획을 세우는 것만큼 행복한 일은 없을겁니다. 그러니 다들 화이팅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