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터의 단상/아르뜨의 미술사 스터디(since 2012)

미술사 스터디 심화과정 : 준학예사 기출문제 풀이 스터디입니다.

아르뜨 2013. 6. 19. 18:09


종종 스터디 멤버들에게 요청받는 스터디가 있었는데 대부분이 미술사 심화 스터디, 중국미술사 스터디를 했으면 좋겠다고 하시더군요. 심화 스터디는 지금까지 안할테니 혼자 책을 많이 보는게 좋다고 권유하곤 했었습니다. 중국미술사는 조만간 할 생각이었구요.

하지만 미술사 기초 스터디를 진행하다보니 조금 더 폭을 넓혀서 하는 것도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요 몇 주간 스터디 멤버들에게 의견도 구하고, 고민을 좀 했었습니다. 가장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라는 방법론적인 고민이었죠.

그렇게 고민을 하다가 보니 준학예사 기출문제를 가지고 하면 해결이 될 것 같더군요. 기본적으로 준학예사 미술사 기출문제 자체가 전 시대에 걸쳐서 한 번씩 다 다뤄졌기 때문에 기출문제 풀이를 바탕으로 진행하면 지금까지 해오던 기초 스터디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작품도 더 많이 공부할 수 있구요. 그리고 기출문제를 전부 풀려면 최소한 한국미술사 8주, 서양미술사 8주면 되겠더라구요.

8주 동안 두, 세 문제씩 풀면 충분히 심화 학습도 가능하겠다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즉 준학예사 기출문제 풀이 스터디이지만 동시에 미술사 심화 스터디가 된다는 얘기이지요. 그리고 조금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연도순으로 기출문제를 푸는 것보다는 전체 문제를 각 시대와 분야에 맞게 재조합해서 진도를 나가는게 좋을 듯 합니다.

한국미술사 기출문제 스터디


<1주차>

1. 국립박물관 소장 미륵반가사유상(국보 83호)과 석굴암 본존불에 대하여, 시대적 배경 및 조각적 특징 등을 비교 논술하시오.(2001)

2. 통일신라 사실조각양식(寫實彫刻樣式)에 대하여 논의하시오.(2000)


<2주차>

1. 통일신라 하대(9세기) 불상조각의 특징을 비로자나불상을 중심으로 논의하시오.(2002)

2. 통일신라시대의 불교조각을 시기별로 나누어 각 시기의 특징과 대표적인 작품, 조각사적 의의에 대해 논의하시오.(2003)


<3주차>

1. 고구려 고분벽화(2005)

2. 고려불화의 시대적배경과 특징에 대해 논하시오.(2010)

3. 고려시대 청자의 변천단계를 3기 또는 4기로 나누어 설명하시오.(2006)


<4주차>

1. 조선초기 안견의 화풍과 발전사, 특징을 서술하고 조선중기와 일본 무로마치 시대에 수묵화에 끼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2008)


<5주차>

1. 조선시대 중기 회화의 대표적인 주제와 화풍을 주요한 화가들을 거론하면서 서술하시오.(2006)

2. 조선시대 중기 절파에 대하여 논하시오.(2009)

- 중국 절파계 화풍의 특징과 중국으로부터 조선으로의 유입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조선중기의 절파계 화풍작품과 양식적 특징에 대하여 쓰시오.


<6주차>

1. 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와 남종화(南宗畵)와의 관계에 대하여 논의하시오.(2000)

2. 조선시대 남종화풍(南宗畵風)의 유입과 수용, 발달과정, 양식적 특징 등에 관해 논술하시오.(2004)


<7주차>

1. 풍속화와 민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고, 각각 주제와 양식적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2007)

2. 도화서의 역할과 작가, 작품, 성격 등을 서술하시고 도화서 화원과 작품에 대해 서술하시오.(2011)


<8주차>

1. 추사 서화의 시대적 배경, 특징, 내용, 이후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라.(2012)

- 추사 서화 세한도, 불이선란도에 대해 서술하라.(2012)

2. 오원 장승업 화풍의 특징을 중국화풍과 비교하여 논의하시오.(2002)



서양미술사 기출문제 스터디


<1주차>

1. 서양의 그리스부터 19세기까지의 미술사에서 고전주의적 경향과 낭만주의적 경향이 반복되어 나타남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음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작가와 작품명, 대체적인 연대 등을 밝힐 것)(2006)

- 그리스 고전주의와 헬레니즘 시대의 조각작품 한 점씩을 예로 들어 조각양식을 비교하시오.(2006)

2. 서양 중세미술(비잔틴, 로마네스크, 고딕)의 전개과정과 특성을 시대적 배경과 관련하여 논의하시오.(2004)


<2주차>

1. 서양의 그리스부터 19세기까지의 미술사에서 고전주의적 경향과 낭만주의적 경향이 반복되어 나타남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음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작가와 작품명, 대체적인 연대 등을 밝힐 것)(2006)

- 르네상스와 매너리즘 시대의 회화작품 한 점씩을 예로 들어 양식을 비교하시오.(2006)

2. 15세기 이태리 르네상스 회화에 대하여 역사적 배경(정치, 경제, 사상)과 함께 조형적 특성을 설명하고 그것이 이후 서양회화사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논하시오.(2001)


<3주차>

1. 16세기 매너리즘 미술의 본질과 특성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그것을 출발점으로 하여 포스트 모더니즘에 관해 논하시오.(2003)

2. 15세기에서 17세기까지의 서양 미술의 특징을 시대 상황과 함께 간략히 설명하고, 이러한 근세미술의 반작용으로서의 현대미술에 관해 모더니즘 개념을 중심으로 논하시오.(2002)


<4주차>

1. 서양의 그리스부터 19세기까지의 미술사에서 고전주의적 경향과 낭만주의적 경향이 반복되어 나타남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음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작가와 작품명, 대체적인 연대 등을 밝힐 것)(2006)

-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작품을 한 점씩 예로 들어 비교하시오.(2006)

2.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2005)


<5주차>

1. 인상주의 회화(繪畫)의 태동과 전개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것이 현대 서양추상회화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논의하시오.(2000)

2. 19세기 인상주의의 특징과 후기인상주의가 20세기 미술에 끼친 영향을 논하시오.(2007)


<6주차>

- 큐비즘 미술에 관해 논하시오.(2008)

- 큐비즘미술이 1920년까지의 추상미술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논하시오.(2008)

- 기하학적 추상주의 예술운동을 몬드리안과 말레비치를 중심으로 서술하시오.(2011)


<7주차>

- 추상표현주의의 배경, 특징에 대해 작품들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2010)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등장한 개념미술에 대해 개념미술이 지향했던 지향점, 고수했던 4가지 원칙, 이후 미술사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라.(2012)

- 팝아트의 개념과 기원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2009)


<8주차>

1. 서양의 그리스부터 19세기까지의 미술사에서 고전주의적 경향과 낭만주의적 경향이 반복되어 나타남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음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작가와 작품명, 대체적인 연대 등을 밝힐 것)(2006)

- 위 1), 2), 3)항(그리스 고전기-헬레니즘, 르네상스-매너리즘, 신고전주의-낭만주의)에서 발견되는 공통성과 차이점을 논하고 미술사에서 반복되는 이러한 변천현상에 대하여 수험생의 견해를 피력하시오.(2006)



시대별, 장르별로 재조합한 스터디 과정입니다. 준학예사 미술사 시험 기출문제 전부를 다룬 것이구요. 제 블로그를 유심히 보신 분들과 특강 혹은 스터디에 참여하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저는 큐레이터(학예사)가 되기 위해선 준학예사 시험보다는 대학원 진학을 권유하는 편입니다.

준학예사 자격증이 별로 효력이 없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미술사 공부를 하기 위해서라면 준학예사 시험 대비로 공부하시는건 찬성입니다. 전 시대와 분야의 개설적인 내용을 공부할 수 있으니까요. 그러므로 꼭 준학예사 시험을 보실 분들이 아니더라도 미술사를 조금 깊이있게 공부하고 싶은 분들은 함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그동안 저와 함께 미술사 기초 스터디를 한 분들에겐 강추입니다. ^^

일단 4주차까지 신청을 받겠습니다. 7월 1일(월)부터 시작해서 4주차까지 진도가 끝나면 그 다음에는 나머지 4주차를 나갈 생각입니다. 즉 두 달 과정이라는 얘기이니 이를 염두에 두셔서 스케쥴을 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미술사 기출문제 스터디 일정>
* 각 차수별 진도는 위의 커리큘럼과 비교해서 참고해주세요 :)

1주차 : 7/1(월) 19:00-21:00
2주차 : 7/8(월) 19:00-21:00
3주차 : 7/15(월) 19:00-21:00
4주차 : 7/22(월) 19:00-21:00

<서양미술사 기출문제 스터디 일정>
* 각 차수별 진도는 위의 커리큘럼과 비교해서 참고해주세요 :)

1주차 : 7/2(화) 19:00-21:00
2주차 : 7/9(화) 19:00-21:00
3주차 : 7/16(화) 
19:00-21:00
4주차 : 7/23(화) 
19:00-21:00   

 

<미술사 기출문제 스터디 장소>
* 종각역에서 가까운 종로 토즈 혹은 윙스터디에서 진행합니다. 스터디 전날에 문자로 공지와 약도 보내드리니 쉽게 찾아오실 수 있을거에요 :)


<미술사 기출문제 스터디 신청 방법>

[신청 방법]

- 인원 : 각 과목별 회비 납부순 11명
  * 마감이 되면 밑의 댓글란에 마감되었다고 공지하겠습니다.


- 회비 : 한국미술사(4주), 서양미술사(4주) 각 과목당 9만원(장소대여비 + 각종 자료 인쇄비 포함)
  * 한 과목씩 신청해도 됩니다. 제 생각에는 부담되지 않게 한 과목씩 듣는게 더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 

  * 5주~8주차는 다음에 신청받을 예정입니다. 즉 지금 신청하는 것은 1~4주차까지입니다.

- 하나은행(391-910455-46307)로 입금하시고, 밑에 비밀댓글로 성함, 연락처, 이메일 주소를 적어주시면 확인 문자를 보내드립니다.


[문의처]

- 메일(☞ artntip@gmail.com)

- 트위터(☞ www.twitter.com/artntip)

- 페이스북(☞ www.facebook.com/artntip)


조금 더 깊이있게 미술사 공부하고 싶은 분들이면 모두 환영입니다. 저와 기초 스터디를 했던 분들도 도움이 될 거에요. ^^